해든뮤지움 소개

해든뮤지움은 교육, 문화, 예술을 위해 태어난 아름다운 자연 속의 예술공간입니다.


해든뮤지움은 삶의 질을 윤택하게 하고 즐거움과 희망을 줄 수 있는 다정한 친구 같은 존재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해든뮤지움은 다가가는 미술관, 열린 미술관으로서 미래 지향적 사고를 가지고 보다 많은 사람들과의 소통을 꿈꾸며 문화예술의 저변 확대를 위하여 끊임없 이 노력하는 미술관입니다. 천혜의 자연 경관을 가지고 있는 강화에 자리 잡은 해든뮤지움은 피카소, 샤갈, 아르망, 세자르, 프란시스 베이컨, 호안 미로, 페르 난도 보테로, 프랭크 스텔라, 로이 리히텐슈타인, 로버트 인디아나, 로버트 라우젠버그, 요시토모 나라, 제프쿤스, 크리스토 등 세계적으로 유명한 현대 작가들의 작품뿐만 아니라 백남준, 장욱진, 이응로, 김환기, 이우환, 박서보, 김창렬, 이강소, 김종학, 전광영, 하종현, 강익중, 김동유 등 유명 한국 작가들의 수준 높은 작품을 만날 수 있는 사립미술관입니다. 산과 숲으로 에워싸인 풍수 명당에 위치하며 자연과 어우러진 모던한 건축물과 수준 높은 현대미술 컬렉션 및 전시, 교육과 기업연수를 위한 공간인 교육관, 세미나실 그리고 야외 조각 가든을 함께 갖추고 있어 프리미엄 복합문화시설로 사랑 받고 있습니다.

자연과의 어울림과 소통을 컨셉으로 하는 해든뮤지움의 건축은 자연스럽게 흐르는 경사면의 진입부터 동선의 흐름에 따라 만나는 세 개의 오픈된 공간으로 이루어졌으며 내부로는 빛과 열린 공간, 외부로는 땅을 가르고 하늘을 조각하는 형태로 설계되어 건축물 자체가 하나의 예술작품입니다. 그리고 외부 벽면을 거울로 마감 처리한 미러가든에는 세계적인 조각가 이고르 미토라이의 작품 <Torso di Ikaro>가 아름다운 자연의 경관과 함께 야외 거울벽에 투영되어 더욱 빛을 발하며 미술관의 상징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또한 하늘과 구름, 자연의 풍광을 그대로 끌어들여 환하고 따뜻한 느낌을 주고 있는 선큰 가든에는 베르나르 브네의 작품 <두 개의 비결정적 선>이 자연과 어우러져 조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자연과 현대미술, 그리고 음악이 어우러진 힐링 콘서트가 열리는 해든미술관의 야외가든은 자연의 풍광과 새소리를 자연스럽게 공유하며 편안함과 자유로움을 느낄 수 있는 최적의 공간입니다.

해든뮤지움은 문화예술교육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대규모 강연, 공연, 창작 등 다양한 활동이 가능합니다.


해든뮤지움은 2013년 봄에 개관하여 문화향유와 문화예술발전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펼쳐나가고 있습니다. 강화의 아름다운 자연과 예술적 건축물이 어우러진 미술관의 공간적 특성, 문화예술 전문역량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어렵고 낯선 미술관이 아닌 친숙하고 즐거운 미술관으로 다가가고자 합니다. 해든뮤지움은 전시관람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창의적 활동을 도와주기 위한 교육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으며 교사연수 및 워크숍 등을 통해 문화예술교육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자 합니다. 2017년 증축된 교육관에는 방음시설과 스크린, 프로젝터가 구비된 144석의 강당이 있어 대규모 강연, 공연, 창작 등 다양한 활동이 가능해졌습니다. 새로운 강당은 슬라이딩 도어로 2개의 강의실로 분리하여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교육관의 강당과 전시관 내의 세미나실(92석, 프로젝터, 스크린, 음향시설)까지 사용 하면 수용할 수 있는 총 인원은 250인 이상입니다. 기업연수와 청소년 단체, 성인 단체 워크숍 진행이 가능하며 요청에 따라 특강이 제공되기도 합니다. 경우에 따라 대관도 가능합니다.


2014 대한민국 창조경영 대상 수상


박춘순 관장은 지역사회 문화예술 보급에 힘쓰고 있으며 접근하기 어렵다는 미술관에 대한 고정관념을 깨고 미술관의 문턱을 낮추고 누구나 편안하게 들러 미술 작품을 어렵지 않게 이해 할 수 있도록 돕고 있으며 미술관을 문화예술 교육의 복합 공간으로서의 기능은 물론 보다 자연스럽게 공유하고 이해하고 소통 할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공간으로서 자연 속에 아름다운 공간을 창출해낸 공로를 높이 평가 받아 한국일보에서 주최하고 미래창조과학부에서 후원하는 <2014년 대한민국 창조경영대상>에 선정되어 수상하였습니다.

해든뮤지움 싸인

건축물 소개


건축물 이미지


<사진제공 김한수>


2013 한국에서 가장 뛰어난 건축물 베스트7에 선정


<올해의 건축 베스트7> 은 한국건축가협회에서 선정하는 국내 최고 귄위의 건축상이며 한 해 동안 국내에서 완성된 작품을 대상으로 인간 생활환경 창조에 기여하고 건축적 성취도가 높은 7점의 건축물에 수여되는 상입니다. 2013년 <올해의 건축 베스트7>에 선정된 해든뮤지움은 건축가 배대용의 설계로 이루어졌으며 주변 자연 경관과의 조화가 뛰어나며 외부와의 소통을 배려한 건축물이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해든뮤지움 은 자연의 현상을 닮고자 한 작업입니다.


자연스럽게 흐르는 경사면의 진입부터 동선의 흐름에 따라 만나는 세 개의 오픈된 공간은 내부로는 빛과 열린 공간을 만들며, 외부로는 땅을 가르고 하늘을 조각합니다. 즉, 땅에 담겨있는 형태가 그대로 건축의 기능을 지원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건축의 존재는 자연에서부터 출발합니다. 건축을 치장하기 위한 장치들을 내려놓고 솟아올라 겨루는 존재가 아닌, 낮추고 비추어 주변의 환경과 대지에 순응하며 자연의 아름다움을 발견하는 것이 “해든뮤지움”입니다.